5/24/2013

Santa Fe, New Mexico




언제나 푸르고 밝은 Santa Fe Adobe 양식의 건축물과 예술로 알려진 창조적인 도시입니다.  방문자들의 대부분은 일생에 평균 3 정도나 다시 찾아올 만큼 아주 매력적인 입니다.

프랑스 Romanesque style Saint Francis Cathedral Adobe 건축물의 고장을 아직도 압도하는 모습으로 버티고 있지만, 평화롭던 지역의 많은 수난사도 함께합니다.
  
1626 부터 시작되는 교회의 역사는 1680 에는 Pueblo Peoples 과의 반목으로 많은 희생자를 내며 파괴 되기도 하였지만 Jean Baptiste Lamy 대주교에 의해 현재의 건물이 188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건물 입구의 한켠에는 북미 최초의 Native American 성녀인 Blessed Kateri  상이 이곳의 변천사를  아는듯 있습니다.



Santa Fe 다운타운 광장입니다.

4 전에 총독관저(Palace of the Governors) 건축된 Adobe 양식의 건물 앞에서는 Native American 들이 공예품 등을 팔기 위해 여는 노점시장이 유명합니다. 건물은 현재도 계속 사용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공건물의 역사를 자랑 하지만 참혹했던 오명의 역사도  많을듯 합니다.
초기 에는 Spain 이주민의 정착과 선교활동이 문화적 충돌로 희생을 불러왔고 1680 에는 Pueblo Revolt  사건으로  다시 얼룩지면서  땅은  New Spain Mexico 거쳐 미국으로 귀속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눈부신 태양 아래 대를 이어 평화롭게 살아온 땅의 원주민이었던 Pueblo Peoples 겪었던 세월 따라 흐른 사건들을 잠시 돌아다 봅니다.





하늘이 가까운 Santa Fe 원주민 문화를 바탕으로 스페인과 멕시코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독특한 예술의 도시입니다. 중에서도 Adobe 건축물은 Santa Fe 대표 만큼 매력과 고풍스러움을 주고 있습니다.

황토색 바탕에서 발산 되는 따사함부드러운 곡선으로 흐르는 선들의 편안함고르지 않게 처리된 평면이 풍기는 자연미, 얼기설기 만들어진 듯한 엉성한 창문들이 마음에 들고.....
지붕에서 돌출된 서까래 끝자락 들이 석양빛을 받으며 벽면에 그려주는 음영의 조화는 일품입니다.

Santa Fe Adobe 건축양식은 이제 Santa Fe 스타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Santa Fe Adobe 건축 양식만을 고집하는 지역보존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담하고 예쁜 건축물 입니다. 1867년에 세워진 New Mexico 에서 제일 오래된 장로교회 입니다.





Old Santa Fe Trail 에있는 Loretto Chapel 1873년에 Gothic Revival 스타일로 건축된 교회로 지금은 Museum wedding chapel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는 기적의 계단(Miraculous Staircase)이고 부르는 회전식 나선형의 나무계단이 유명합니다. 윗층 성가대석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협소한 공간에 계단을 지탱 해주는 중심축이나 벽에 연결된 지지대 없이 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름 모를 목수가 자원해 계단을 만들어 주고 대가도 받지 않고 홀연히 사라져 버렸다는 전설은 1998 년에 발표된 TV 영화 The Staircase 주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교회 옆에는 전통적인 Adobe 건축양식으로 지은 유명한 Loretto Hotel 있습니다.




San Miguel Chapel 1610년에 Mexico 에서 Spanish 노예로 Tlaxcalan Indians 들의 노역으로 건축된 미국에서 제일 오래된 교회라고 합니다.

교회 건물은 1680년에 일어난 Pueblo Revolt 사건으로 지붕이 불에 타버린 1710년에 재건되어 Spanish 군인들을 위한 교회로 봉사 하였다고 합니다. 건물은 수난 속에 여러 수리하고 재건 되었만 지붕을 제외한 Adobe 등은 대부분 그대로 라고 합니다.

1356 Spain 에서 제조 된것으로 알려진 종각의 종은 이교회의 오랜 역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San Miguel Chapel 옆에 자리잡은 건물의 공식명칭은 The Oldest House in the United States 1646년에 건축 되었다고 합니다. Adobe 건축물로 어떤 사람들은 1200년과 1646 사이에 건축 되었다고도 합니다.

햇살이 춤추는 성스러운 믿음의 마을 이라는 Santa Fe !!
석양의 황금빛이 토담집들과 어울어 지면 4 년의 고도는 한없이 아름답고 고풍스러운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