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자들에 의하면 Pueblo Bonito 는 A.D. 850 과 1150 년 사이 Puebloan 선조들에 의해 Chaco Canyon 에 건축된 가장 아름다운 공공 건물로 이 지역사회 문화의 중심지 였다고 합니다.
350 여 개의 바닥 층 방과 4개의 층을 포함한 600 여 개의 방, 그리고 3개의 대형 Kiva 와 32 개의 작은
Kiva 를 포함한 이 건물은 반원의 직선을 이루는 앞 부분의 벽이 춘분과 추분 때 해가 뜨고 지는 지점과 지점을 이은 선에 일치되도록 설계 되였다고 합니다.
Kiva 는 남성들의 행사에 주로 사용되었던 신성한 곳으로 400 여명을 수용 할수 있었던 Great Kiva 는 지역사회의 정치적,사회적 행사를 하는 공공의 장소로,
작은 규모의
Kiva 는 적은 친척 기반의 가족들을 위해 때때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Cluster 형태로 건축된 큰 주거지 건물은 복도나 외부의 출입문이 없이,
단지의 중앙 입구를 거처 방과 방 사이를 연결하는 별도의 작은 문을 통해서만 출입 할수 있는 특별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다층 구조로 짓기 위해 필요했던 통 나무들은 멀리 60-70 Mile 떨어진 Chuska 산과 San Mateo 산에서 사람들의 손으로 릴레이 해온 전나무와 가문비 나무 들이라고 합니다.
이곳에는 약 8백 여명 정도의 사람들이 상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나간 긴 세월 속에 변해버린 Pueblo Bonito 의 3백 년 역사는 부질없어 보이는 집터 뒤로 성벽처럼 보이는 뒷벽과 산화 해버린 통 나무들의 동공만 남기고 흘러가 버렸습니다.
Chaco 사람들은 거주지를 산밑이나 강가 같은 곳에 하지 않고 왜 황야의 고원지대에 건설했는지는 아직도 수수께끼 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왜 이곳을 떠났는지........
고고학자들은 오랜 가뭄,자원 고갈,
사회,종교, 정치적 붕괴 같은 복합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Pueblo Alto Trail 의 Overlook 에서 내려다 보이는 Pueblo Bonito 는 원형의 곡선과 직선을 기본으로 군더더기가 없이 깔끔하게 잘 건축된 Anasazi 최고의 아름다운 건물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