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ta Fe 를 지나 Espanola 에 들어서면 고원지대로 흘러 드는 Rio Grande 강가의 기름진 땅을 볼수 있습니다.
Rio Grande 가 다툼과 분노의 분쟁 지역으로만 기억 되었던 내 편견과는 달리 척박한 환경을 풍요롭게 살 찌우는 소중한 강 임을 느낄수 있습니다.
Sangre de Cristo 산맥에 남아있는 잔설이 작은 촌락 Taos 를 Pueblo 사람들의 성지라고 말 하는 듯 합니다.
Taos 는 전통적인 Adobe 건축물들이 잘 보전 되어있는 매력적인 곳 이기도 하지만 많은 예술가들이 Art Colony 를 형성하여
Santa Fe 와 같은 작은 예술의 마을로 가꾼 소박 하면서도 아름다운 곳 입니다.
화가 Georgia O'Keeffe 와 Nicolai Fechin 그리고 사진 작가
Ansel Adams 소설가 D.H.Lawrence 등 도 이곳과 깊은 관계를 가졌던 사람들입니다.
Taos Pueblo 는 천년 이 넘은 지금도 Pueblo 사람들 (Native America) 의 후손들이 살고있는 북미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로서 1992 년에는 UNESCo World Heritage Site
로 지정된 전통적인 Adobe 건축물 입니다.
이곳은 현대적인 시설물 들을 거부하는 주거공간으로 많은 화가나 사진가들에게 사랑 받는 창작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집집마다 마당 한쪽에는 구수한 냄새를 풍길 것 같은 Homo 라는 둥글고 예쁜 모양의 Adobe Oven 을 볼수 있습니다.
보통 나무를 때서 요리를 하지만 칠면조나 옥수수, 빵 등 을 구울 때의 열원을 다루는 방법은 서로 다르다고 합니다.
이웃집 벽 난로가 열을 뿜고 있습니다.
아침에 추워서 불을 지폈다고 하는데 한 여름의 실내를 아늑하고 부드럽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건물 앞 공터에 설치된 나무로 엮은 얼거리 와 층계간의 사다리가 흥미롭습니다.
얼거리는 휴식공간으로도 사용되지만 옥수수 등 각종 농산물의 건조대 로도 사용되고 사다리는 층계간의 통로는 물론 외부의 침입이 있을 때는 치워서 방어의 수단으로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방어 인지 ? 고립 인지
? ....
빛 바랜 십자가들 사이로 흩어진 봉분들과 폐허처럼 서 있는 종각들은 평화롭던 Taos Pueblo 의 수난사를 보여주는 듯합니다.
이곳은 1619 년 첫 번 째 건축된
Original San Geronimo Church 가 있던 자리입니다.
교회 건물은 문화의 갈등과 영토분쟁 그리고 반란 등의 많은 사건들을 겪으며 파괴와 재건을 반복하다가 마지막으로
1850 년 미국군대의 포격으로 파괴된 후 서쪽 문 근처로 옮겨 새 교회건물을 건축 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