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ón은 해발 3,400 m 의 Sacred Valley 안쪽에 위치한
15 세기 초의
Inca 유적지입니다. 이 복합 유적 단지는 Cusco 에서 남동쪽으로
22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Tipón은 천연 샘 으로 부터 수로의 연결 망 을 통해 공급되는 물로 농사를 짓도록 조성된 넓은 농업 테라스 와 많은 유적지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Tipón 에서 왼쪽 입구로 접어들면 작은 유적지
(궁전 또는 요새였다 고 알려진..) 터를 지나 테라스 농장에 이르게 됩니다.
테라스 건너 편에는 Inca 의 예배 장소였던
Glesia Reiki 가 보입니다.
Inca 제국의 Water Engineering 의 걸작으로 역사적 ‘토목 공학의 목록’ 에도 올라있는
Tipón 은 테라스와 관개수로 그리고 운하들이 아직도 온전한 상태로 잘 보존되어 작동되고 있습니다.
한편 어떤 학자들은Tipón
은 복합체 내에서 발견되는 다양하고 미세한 기후 차이를 농사에 적용하기 위한 농업 실험장으로 사용 되었을 가능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Tipón 은 고고학 단지뿐 아니라 테라스에는 관개 시설 중 하나인 수로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돌을 이용하여 정교하게 조성한 테라스의 석축,
그리고 테라스 사이를 쉽게 오르내릴 수 있게 만든
Inca 식의 간결한 계단들, 폭포처럼 끝없이 흘러내리는 물 줄기… 이 모든 것들이 잘 조화되어 마치 아름다운 정원에 들어선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테라스의 제일 위쪽에 자리잡은 물 사원 입니다. 지하의 샘 물은 수로의 복잡한 시스템 으로 공급 된 다음, 두 가닥의 수도로 분리 됩니다. 이 수로는 다시 네 개의 수도로 분리 되었다가 마지막에 다시 하나로 합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어떤 의식을 여기서 행 했는지는 알 수 없어 궁금 하기만 합니다 !
물은 테라스의 구석 구석에 독창적인 수로 시스템을 통해 유입 됩니다.
건기 동안은 물론 호우 에도 효율적인 배수 시스템 역할을 잘 해 낸다고 합니다 .
Inca 시대에 만들어진 수로들이 아직도 잘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며 그저 그들의 토목 기술에 감탄 할 뿐입니다.
Tipón의 테라스는 Sacred Valley지역 전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Inca 테라스가 아닙니다. 다른 곳에서는 토지의 일반적인 모양을 따라 테라스의 형태가 결정 되었지만 Tipón 의 Inca 테라스는 정확하게 직각 형태의 레이아웃 입니다.
직선의 수로 와 높이를 달리하는 테라스의 모습 입니다.
Tipón에는 12 개의 테라스가 있습니다. 테라스들은 매우 인위적이고 의식적으로 배치 되었기 때문에12 는 Inca 문명의 달 수와 연계하여 우연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Inca 의 신화 적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부 고고학자는Tipón 은 Inca Huracocha와 그의 아버지 Yahuar Huaca의 궁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주장합니다.
주장을 뒷 받침 하는 사실들 로는 테라스 옆에는 궁전 역할을 할 수 있는 커다란 구조물을 말하고 있습니다.
세련된 기술로 잘라낸 돌 들은 최소한 위대한 힘을 가진 사람이 이곳에 거주 했음을 암시합니다.
마지막으로 Tipón 에는 군사 구조의 일부가 남아 있습니다.
이 요새도 Yahuar Huaca 와 그의 아들
Huracocha 와 연관 지어 말하지만 정확 하지는 않습니다.
** Perú 에 서의
Inca 역사는 대부분 구전으로 전해오는 정확하지 않은 Quechua 어를 기본으로 스페인 사람들이 남긴 기록으로 대부분 설화 형태라는 느낌이 듭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