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2/2023

Choquequirao Archaeological Park, Perú

Marampata 에서 비교적 평탄해진 길을 따라 북쪽으로 향하면 어느새 산등성이 사이로 Choquequirao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래로는 상상을 초월한 수직 절벽 위로 Inca 시대의 계단식 Terrace 전개되는 Sunchupata 도착합니다. 여기가 Choquequirao 고고학 유적지 입구 입니다.

 Quechua 어로  "황금 요람" 의미한다는 Choquequirao 1490년대에서 1520년대에 이르는 Inca 제국 후기의 11 왕인 Pachacuti Inca Yupangui 의해 건설되었고, 막강한 Inca 제국을 종식시킨 Spain 대한 마지막 저항 장소로 1500년대 후반 제국이 붕괴된 , 수세기 동안 버려진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1710 Choquequirao Spanish 탐험가 Juan Arias Díaz 의해 재발견되었고 Machu Picchu 연구가 Hiram Bingham 1909년에 이곳을 방문하였다고 합니다.

 해발 1 ft (3,050m) 위치한 Choquequirao 유적지는 Machu Picchu 보다 3배나 1,800 hectares 이며 30% 만이 초목이 제거되고 복원 되었다고 합니다.



Paraqtepata 라고 불리는 Sector X () 에는 절벽 가장자리를 따라 연결된 관개 수로가 있는 18개의 계단식Terrace 있습니다.

Paqchayoq 이라고 부르는 Sector XI (아래) 에는 단지 내에서 최대 규모인 80 이상의 경작 Terrace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의식과 생활에 사용되는 물을 관개 수로에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3개의 분수대가 있습니다.

지금도 농사를 짓고있는 Inca 계단식 Terrace 허리를 깎아서 만든 것이 아니라 돌로 옹벽을 쌓고 안에 흙을 메워 Terrace 만들었다고 합니다.

인적 없는 길가에는 이름 모를 야생화들이 만발하고, 하늘을 뒤덮은 작은 열대 밀림으로 들어서면 각종 소리들만이 고요함을 흔들고 있습니다.

숙박시설이 없는 이곳에 화장실과 식수가 제공되는 유일한 무료 Campsite 입니다. 방문객들이 보이지 않는 Choquequirao 유적지는 오늘밤 우리들만이 즐길 있는 호젓한 시간이 같습니다.


낮은 구름이 흐르는 촉촉한 이른 아침 Campsite 떠나 Sector IX 분류되는 Pikiwasi 유적지로 향합니다.

Pikiwasi 좁은 통로와 계단으로 서로 연결된 직사각형 (kallankas) 단층 원형 건물들로 구성된 단지로, 주택 또는 작업장으로 건축되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Pikiwasi 에서 발견된 많은 원사 샘플과 장작더미 그리고 Llama 뼈로 만든 물레와 같은 물건들은 이곳이 직조 공들이나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일반 생활 공간도 포함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Main Square 연결되는 보조 통로 주변으로는 깊고 아름다운 협곡이 광장 쪽으로 이어집니다.


유적지 중심부에 조성된 Main Square (Hauqaypata) 입니다.

열린 공간과 함께 의식을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여러 개의 대형 건물이 있는 중앙에는 2 층으로 건축된 석조 건축물들이 있고 옆으로는 서로 연결된 다른 건물들과 함께 회의장 집회장으로 사용되었다는 직사각형 모양의 Kallanca 포함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광장 주변의 기슭에는 계단식 경작지와 작은 규모의 주거 지역들로 분산되어 있는 전형적인 Inca 양식의 유적지 입니다.




2 층으로 건축된 석조 건축물 양쪽 옆으로 서로 연결되어있는 다른 건물들과 Kallanca Hall 내부 모습입니다.








Main Square 중심부에 위치한 문을 통해 들어서면 왼쪽으로는 2 석조건물과 오른쪽으로는 Kallanka 건물 사이를 통과하는 개방된 통로가 있습니다.



개방된 통로를 나오면 공간에는 Inca 수행원들이나 방문객들을 위해 숙소로 사용되었던 건물과 주방 그리고 작업장 이나 창고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축되는 건물들이 있습니다.



Choquequirao 고고학 유적지는 석조 건축물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Terrace, 언덕과 산꼭대기로 이어지는 복잡한 Urbe(도시) 구성된 Inka 정착지로, 12 구역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들은 의례적인 목적이나 성직자들의 거주지, 음식물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 되었던 같다고 합니다.



Main Square 왼쪽에는 유적지에서 제일 높은 Hanan 지역에서 물을 내려 보내던 수로와 그곳으로 오를 있는 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Hanan Square 라고 불리는 Sector I 에는 2 구조의 Hanan 사원과 사제들의 거주지를 포함한 건물 들이 있고, 가장 높은 지역에 있는 작은 광장에는 5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본당, 가정용, 의식용, 농업용으로 사용되는 물의 주요 입구와 통로가 있습니다.

작업장 2 구조로 5 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는 Sector II 주로 Qolqas (창고) 작업장 등으로 사용되었고 Kallankas 라고 불리는 3 개의 직사각형 건물에는 사제들이 거주하였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Main Square 서쪽에 위치한 Sector VIII 에는 광장에서 흘러내리는 수로를 기반으로 80 개의 경작 Terrace 구축되어 있습니다. Terrace 벽에는 흰색 규암으로 25 마리의 Llama 만들어 넣은 특별한 Llamas Terraces 있습니다.

Llama 음식과 의복을 제공하고 짐을 나르는 동물로 Inca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축이었습니다.







Main Square 남쪽 지역에 위치한 Sector IV 속하는 Temple of Urin 입니다.

이곳 본당에는 조상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에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제물의 ' 있고, 건물 뒤쪽으로는 의식용 Llama 관리하던 축사가 있습니다. 왼쪽의 석문을 통하면 Ushno (의식 광장) 올라갈 있습니다.




Ushno 주변이 낮은 벽으로 둘러싸인 높은 지역의 원형 광장 (Usnu) 으로 전체 풍경을 눈에 있습니다. 가까이는 Main Square Hanan 지역, 그리고 Qolqa 눈에 보입니다. 멀리로는 덮인 설산과 Apurímac 강이 보입니다. Inca 이곳을 천문학과 산악 숭배를 위한 의식 광장으로 사용했을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경작 의식 Terraces 라고 부르는 Sector VII Main Square 동쪽에 자리잡은 폭이 넓은 3개의 Terraces 구성되어 있습니다.


높은 Terrace 아래로는 980 ft (300m ) 정도의 정돈된 돌길로 이어집니다.   출구의 계단을 내려서는 순간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오후부터 내리기 시작한 때문에 Marampata 에서 발목이 잡혀 특별한 하루 밤을 보냅니다. 이곳의 집들은 점토 갈대 같은 식물성 섬유를 혼합해 만든 벽돌로 지어진 토담 들입니다.

실내는 벽과 천정 그리고 바닥 까지도 모두 황토 흙으로 곱게 매질한 황토색 방으로 보온과 습도를 유지하는 특별한 기능을 하는 같습니다밤새 내리는 비속에서도 실내는 건조한 습도를 유지하고 높은 고지대인데도 춥지 않게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황토 방의 특성을 경험 보았습니다


Santa Rosa 지날 즈음 계곡 건너편으로 보이는 선명한 Treck 사이로 Chiquisca 시야로 들어옵니다.


Marampata 출발해 내리막 길이 끝나는 Apurimac 강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오늘 일정은 우리가 밤을 보낼 Chiquisca 에서 끝낼 예정입니다.



조류 관찰 지역에서 마지막 휴식을 취하며 잠시 감상에 젖어 봅니다.

많은 사람들은 Peru 걷기 여행의 성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Peru 에는 Machu Picchu 가는 Inca Trail 비롯해 Andes 곳곳에 묻지 않은 Trekking Course 갖춰져 있습니다.

Choquequirao 여행은 유적지 방문과 걷기 여행이라는 가지 모두를 만족할 있는 정말로 유익한 여행길인 같습니다


마침내 Trail Head 돌아 왔습니다. 허리를 감고 있는 Treck 끝나는 지점에 Capuliyoc 보이고 있습니다.

어느덧 산수(傘壽) 접어드는 시점에.... 고맙고 감사한 마음으로 ....

댓글 2개:

  1. 이복진형님 저 박상철입니다. 오랫동안 안부 인사를 전하지 못했네요. 아무쪼록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종종 찾아 뵙겠읍니다.

    답글삭제
  2. 상철 학형 반갑습니다. 아주오랜만이죠 !!
    기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회가 되면 연락드릴께요. 감사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