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에 건축된 것으로 알려진 Choquequirao Archeological Site 는 험준한 Vilcabamba 산맥에 자리 잡고 있어 도보나 노새로만 접근이 가능한 오지여행으로, 도전적이고 호기심 많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Choquequirao 여행은 비가 오지 않는 4 월부터 9월 말까지가 제일 좋은 시기로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Capuliyoc 에서 시작하여 출발점으로 되 돌아오는 약 5 일간의 Choquequirao 여행을 선호합니다.
Backpack 을 어깨에 걸치니 Corona Pandemic 으로 오랜 시간 기다려 왔던 여행이 비로서 실감이 납니다.
Padreyoc 을 출발하면 오른쪽으로 거대한 Padreyoc 설산과 Apurimac Valley 의 깊고 험준한 절경들이 시야에 들어 옵니다. Choquequirao Trreking 은 Perú에서 가장 어려운 Trreking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Inca Trail 과 달리 자신의 건강과 체력에 믿음이 있다면 Guide 없이도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험자들은 스스로를 냉정하게 평가 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Capuliyoc 에서 약 0.3Miles (0.5km) 정도 떨어져 있는 Mirador de Capuliyoc 에 위치한 공식 Choquequirao Trail Head (9,650 ft , 2,940m) 입니다. Choquequirao 여행은 이곳 Trail Head 에서 4,850 ft (1,480 m) 지점까지 내리막 길을 걸은 후, 다시 10,010 ft (3,050 m) 의 오르막 길을 올라야만 목적지에 접근 할 수 있는 약 24 Miles (38 km) 의 힘든 왕복 여행 길 입니다.
짙은 구름에 덮인 여행 길이 걱정스럽습니다. Aprumimac Canyon 으로 전개되는 가파른 내리막의 아름다운 협곡과 거대한 Padreyoc 설산 등 보고 싶었던 것들을 놓칠 것 같은 걱정 속에. . . .
멀리서 강물 흐르는 소리만 미세하게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비교적 완만한 Zig Zag 의 Trail 을 내려오는 동안 하늘에는 구름이 걷히며 눈 덮인 Padreyoc 도 보이기 시작 합니다. 오늘 우리는 Apurímac Canyon 의 장관을 즐기며 깊은 경사로를 따라 강변까지 내려 가려고 합니다.
이번 여행을 같이 하며 많은 도움을 준 Quechua 말 몰이꾼(Muleteer) 청년 입니다.
지금 ,,, 오랜 시간 사진 속에서만 바라보던 지점에 와 있습니다.
오가는 이 없는 오지의 고독한 길목에서 내면에 흐르는 따스한 감정들을 느끼고 정리 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한 곳에 자리잡고 앉아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Area de observacion de
aves 가 보입니다. Apurímac Canyon 을 비상하는 Condor 를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Chiquisca Campsite (6150 ft. 1,878 m) 까지는 3 시간 정도 더 하강을 계속 해야 합니다.
Cocamasana 전망대 와 허술해 보이는Campsite 을 지나 선인장과 활엽수가 공존하는 급격한 내리막으로 접어들면서부터 무릎과 발목이 압박을 받아 발 걸음이 자꾸 무거워지기 시작 합니다. 내리막 길도 쉬운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Chiquisca 입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협곡 건너편으로는 Santa Rosa 로 오르는 Trail 이 희미하게 시야로 들어옵니다.
오늘 밤 우리가 머물 나무들 사이에 자리잡은 Chiquisca Campsite 입니다. Capuliyoc Trail Head 로 부터 4.5 Miles (7km) 떨어진 이곳까지 4시간 정도가 걸리는 Trekking 을 우리는 무려 6시간 넘는 시간을 소비하며 늦게 도착 했습니다.
이곳에서는 간단한 조리된 음식, 스낵 및 음료수를 구입할 수 있고 화장실을 비롯한 편의 시설도 있습니다.
고요한 새벽, 강물 흐르는 소리와 함께 Chiquisca 를 출발 합니다.
Apurímac River 를 향해 경사로를 내려 갈수록 점점 세차게 들려오는 물 흐르는 소리와 함께 협곡을 뒤 흔드는 웅장한 급류의 모습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5급 Rafting 급류로도 유명한 Apurímac 은 Quechua 어로
" 말씀 하시는 신 " 을 의미 한다고 합니다.
급류 소리만 요란하게 들려오는 한가한 강변을 한결 가벼워진 발 걸음으로 편안하게 걷고 있습니다.
폐쇄된 Playa Rosalina 야영장을 지나, 버려진 수동식 Aerial Lift 가 남아 있는 Apurímac 강을 건너면 지금까지 걸어온 6.5Miles (10 km ) 의 내리막 길이 끝나는 가장 낮은 4,850 ft (1,480 m) 지점에 도달 하게 됩니다.
Choquequirao Trekking 은 Choquequirao Archeological Site 를 방문하기 위한 여행 경로 입니다. 가파른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이루어진 여행 길은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여정으로, Andes 의 높은 고도와 아름다운 풍경들을 즐길 수 있지만 매일매일이 힘들고 피곤한 여행길 입니다.
훗날 이 길을 걸었던 많은 사람들은 Choquequirao Site 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여행 중 힘 들었던 경험과 조언 그리고 성취감 같은 뒷이야기 들을 더 많이 하는 것도 그 만큼 여행 과정이 힘들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제 구름 속 Choquequirao 를 향해 5,600 ft (1,700m)를 더 올라야 하는 가파른 오르막 길을 노새와 함께 합니다.
Apurímac 강을 출발해 Santa Rosa 를 거쳐 Maranpata 에 이르는 3.8Miles (6km) 의 오르막 길은 고도 상승에서 오는 호홉 문제와 체력 소모, 때로는 기후변화 등으로 Choquequirao 여행 경로 중 가장 험난하고 힘든 구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장실과 샤워 시설을 갖춘 유료 Campsite 가 있는 Santa Rosa Baja 입니다. 오두막 옆에 음료와 간단한 먹을 것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협곡의 아름다운 전망과는 달리 주변에는 Blackfly 라고 부르는 흑 파리들과 진딧물 같은 벌레들이 너무 많아 휴식을 취하기 조차 괴롭습니다.
Santa Rosa Baja 에서 Santa Rosa Alta 까지는 0.5 Miles (0.7km) 의 가까운 거리에 있지만 무척 어렵고 힘든 오르막 길 입니다. Campsite 는 종종 문을 닫아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협곡 건너편 산 정상(Mirador de Capuliyoc) 부근에서 시작되어 아래쪽으로 구불구불 내려오는 Trial 이 산 기슭을 따라 희미하게 보입니다. 바로 어제 출발한 Trail Head 지점입니다.
Marampata는 20여 가옥에 약 50여 명이 살고 있는 작은 마을로 Choquequirao 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거점 마을 입니다. 이곳에서는 음식이나 음료는 물론 간단한 식품도 구할 수 있으며, 여행이 힘들고 피곤한 사람들은 노새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